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5-27 17:36

  • 뉴스 > 강원도정

강원특별자치도 설치 촉구 건의

기사입력 2022-05-10 11:30 수정 2022-05-11 09:08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강원도는 분단 이후 지난 70년간 국가안보를 위한 군사시설과 산림, 수자원을 보호한다는 명분 아래 시행된 각종 군사규제와 환경규제 등으 인해 많은 피해와 희생을 감내하며 살아 왔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강원도는 평화 정착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여 2000년부터 남북교류를 선도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북한의 참여를 이끌어내 전 세계에 한반도 평화공존의 가능성을 보여준 바 있다.

강원도는 한반도의 허리에 해당하는 지리적 이점을 기반으로, 남북을 잇는 한반도의 핵심으로, 그리고 북방진출 교두보라는 이점을 통해 북방경제의 중심이 될 엄청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평화유산과 지리적 조건을 발판으로, 강원도는 북방경제로 뻗어나가 평화경제 선순환을 이루고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균형발전을 이루는데 일익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전략의 실현비전이 바로 강원(평화)특별자치도가 될 것이다.

따라서, 공정의 실현이자 평화정착과 국가균형발전의 초석이 될 강원(평화)특별자치도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더욱이 최근 국회를 중심으로 강원(평화)특별자치도설치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고조되어 있다.

이에 강원도의회는 이러한 강원 도민의 염원과 대한민국의 신성장 전략인 평화경제 실현을 위해서 154만 강원도민과 200만 출향도민을 대표하여 중앙정부와 국회에 강원(평화)특별자치도설치를 강력히 촉구하면서 다음과 같이 건의한다.

1. 강원도가 각종 규제와 남북간 대결로 인한 낙후와 침체, 소외를 극복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가 국토 균형발전과 평화경제 실현할 특단의 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한다.

2. 강원도가 냉전과 갈등의 지대에서 평화지대로 거듭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가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 필요한 제반사항을 아낌없이 지원하고, 강원(평화)특별자치도 관련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킬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2022. 5. 10.

 

강원도의회의원 일동

 

관리자 (korea78123@hanmail.net)

  • 등록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댓글0

0/500